Project


창조혁신형 디자인고급인력양성사업  (디자인융합전문대학원 사업)
2018.05.28 ~ 2020.02.29

PL
반영환

PM
전혜미

연구원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석,박사과정 42명

프로젝트 개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신산업 및 주력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디자인 실무 역량,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하고 IT, 자동차, 로봇 등 신산업 및 주력산업과 디자인을 융합한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디자인-공학 융합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써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울산과학기술원, 한서대학교, 연세대학교, 홍익대학교,국민대학교가함께하고있다. 본사업은주로주력산업,신산업등학교별

특성화 분야를 반영한 융합형 교육과정을 개발 및 운영하고, 실무 프로젝트 기반 산학 협동 융합교육과정, 현장실습, 프로젝트형 과목을 실행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융합교육 과정 고도화 및 신규랩 개설
2.파트너십 전문연구 및 산학협력 강화
3.국제화 교육 심포지움 체계화


창조혁신형 디자인고급인력양성 사업


금융투자  주식 서비스 UX 컨설팅
2019.10.04 ~ 2020.01.17

PL
강화선

PM
유정민

연구원
장수민,고은이,강선영,박연수

프로젝트 개요
본 프로젝트는 금융투자에서 새로 출시한 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 서비스는 모 서비스의 작은 버전으로 등장했으나 서비스 초기 단계로 존재 이유와 뱡향성이 명확하지 않았다. 때문에 본 프로젝트에서는 UX 컨설팅을 통해 1) 존재 이유와 2) 방향성 점검, 3) 세그먼트별 서비스 현황 점검 및 개선 사항 도출하여 방향성을 제언하고자 했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시장 현황 및 자사, 타사 분석
2.서비스 평가 범위 선정
3.고객 세그먼트 분류
4.평가 방법 및 세부 평가 범위 선정
5.사용자 평가 진행
6.평가 내용을 토대로 '하나원큐 주식'의 방향성 제안


금융투자 주식 서비스 UX 컨설팅


은행 개인사업자 사업 여정 리서치
2019.09 ~ 2019.12.30

PL
반영환

PM
정지은

연구원
김영은,박다솜,박정은,김승우,김정호

프로젝트 개요
사업을 영위하며 일어나는 일련의 일들을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산업 분야의 업종별, 기업규모별 특성을 파악해 개인사업자들의 사업 여정 맵(Business Journey Map)을 도출하였다. 개인사업자의 분류는 한국표준산업분류를 바탕으로 도소매업, 서비스업, 요식업, 제조업으로 재구성하였으며, 개인사업자 여정맵의 고도화를 위해 '하루여정맵'과 '사업단계에 따른 사업여정맵'으로 분류해 사업 활동을 금융 이슈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본 조사는 1차 리서치와 2차 리서치를 통해 100여명의 개인사업자 인터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업 여정 맵(Business Journey Map)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총 266개의 사업 여정 맵을 도출하였다. 사업 단계에 따라 창업준비-창업-성업-확장 및 업종전환, 폐업으로 분류하였고, 단계 별 유즈케이스 조사 및 현재 상황에서의 회계/재무, 세무, 홍보, 노무에 대한 Task를 조사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개인사업자들의 사업 여정에서 발생하는 페인포인트를 발굴해 실제 니즈와 향후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개인사업자 서비스 시장 동향에 대한 조사 진행 및 12개의 개인사업자 페르소나 도출
2.개인사업자들을 대상으로 1차 및 2차 리서치 진행
3.리서치를 통해 개인사업자 사업 여정맵(Business Journey Map) 도출


은행 개인사업자 사업 여정 리서치


여행, 모빌리티, 건강 생태계 별 손님여정 분석
2019.09.16 ~ 2019.10.25

PL
반영환

PM
박정민

연구원
전혜미,유채문,고은이,이용진,이인형

프로젝트 개요
본 프로젝트는 여행, 모빌리티, 건강 3개의 생태계에서 일반 사용자들의 여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 여행, 모빌리티, 건강은 일상에 밀접하게 맞닿아있으면서도 IT기술이 빠르게 적용되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할 수 있는 분야이다. 따라서 우리는 각 생태계의 서비스를 경험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고객 여정을 분석하여 페인포인트(Pain-Points)를 발굴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금융사가 개발 및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각 생태계 구조화
2.페르소나 선정 및 1차 고객 여정맵 작성
3.설문조사, 인터뷰를 통한 고객 여정맵 검증
4.최종 고객 여정맵 작성
5.관련 시스템 컨셉 및 아이디어 도출


여행, 모빌리티, 건강 생태계 별 손님여정 분석


은행 디지털채널 UI/UX 경쟁력조사 및 개선 방안 컨설팅
2019.01 ~ 2020.01.30

PL
반영환

PM
강화선

연구원
1분기-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석사과정 13명 / 2~4분기-석사과정 5명

프로젝트 개요
본 프로젝트에서는 은행의 디지털채널의 현 상황을 분석하고 타 은행사들과 비교하여 경쟁력 수준을 평가하였으며, 오픈뱅킹 도입으로 인한 금융권의 환경 변화 및 내부 정책 방향을 고려하여 경쟁력 저하 요소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1분기에는 UX/UI 측면에서 국민대학교가 제시한 경쟁력 피라미드 요소에 따라 서비스의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2분기에는 새로운 고객층인 MZ세대가 서비스에 유입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를 제시하면서, 1분기에 이어 경쟁력 저하 요소를 해결할 수 있는 UX 원칙과 UI 및 GUI 샘플을 제안하였다.
3분기에는 서비스의 신규 서비스를 설계하였고
4분기에는 인공지능 뱅킹의 분석 및 로드맵을 수립하여 개선 방향 및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하나은행 UX/UI 경쟁력 평가
2.20대를 위한 새로운 금융 서비스 아이디어 도출
3.UX개선 방향 및 UI 개선안 제안
4.KEB하나은행 신규 서비스 설계
5.인공지능 HAI로드맵 및 개선 방향 제안


은행 디지털채널경쟁력조사 및 개선 방안 컨설팅


자동차 전시 내에서의 사운드 방향성 연구
2019.08 ~ 2019.10

PL
반영환

PM
남궁기찬

연구원
유채문,이현욱

프로젝트 개요
모터쇼(Motor Show)와 같은 자동차 전시는 자동차 브랜드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장소이다. 그러한 자동차의 브랜드를 직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는 자동차 전시장에서 다양한 사운드로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한다. 특히 복잡한 전시 환경 내에서의 사운드를 활용하여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효과음을 도출하고 사례 조사를 통해 도출된 대표적인 사용자의 동선에 가장 적합한 사운드를 적용하여 다양한 전시에 적용 가능한 시나리오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전시 사례 리서치, 대표 사용자의 동선 도출
2.어피티니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을 활용 전시에 활용 가능한 효과음 도출
3.실험으로 해당 효과음에 대한 효과성 및 방향성 검증


자동차 전시 내에서의 사운드 방향성 연구


경기도 내 가구의 실내 미세먼지 정화를 위한 스마트에코 기술 적용방안 연구
2019.06 ~ 2019.11

PL
반영환

PM
조만수

연구원
노수향,황아영

프로젝트 개요
본 연구는 환경 친화적이며 효과적으로 실내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조사하여 경기도 내 가구에 적합한 공기정화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실내공기 오염 문제 현황과 국내외 실내공기 정화 기술을 파악하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현재 활용되고 있는 공기정화 방식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공기정화식물의 수경재배를 활용한 스마트에코 정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경기도 내 가구를 면적, 공간의 특성, 거주인 수를 기준으로 세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후 각 유형별 거주자 인터뷰를 통해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활용 가이드를 제작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실내공기 오염문제 현상파악 및 국내외 실내공기 정화기술 사례 분석
2.전문가 자문을 통한 스마트 에코 시스템 활용방안 연구
3.경기도 내 가구에 적용 가능한 실내 미세먼지 정화 방향성 제시


경기도 내 가구의 실내 미세먼지 정화를 위한 스마트에코 기술 적용방안 연구

 


현대자동차 ‘자동차 Configurator’ UX
2018.03 ~ 2018.05

PL
반영환

PM
유채문

연구원
정유리,현윤아,박성주,김영은

프로젝트 개요
자동차 쇼룸의 트렌드가 단순한 자동차의 전시에서, 컨피규레이터의 ‘클릭 투 바이(Click to Buy)’ 를 토대로 차량 색상, 옵션 등의 사용자 맞춤 선택 기능을 추가하여 차량 구입까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컨피규레이터 디지털 쇼룸으로 변화하고있다. 이러한 컨피규레이터는 사용자에게 기존의 시승 가능한 전시장에 비해 풍부한 경험을 제공한다. 국민대학교는 하남과 일산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컨피규레이터 시스템의 사용성 평가와 해외 사례 리서치를 통해 업그레이드 될 컨피규레이터의 UX 컨셉을 제시하고, 출시 전에 개발된 시스템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여 사용자 중심의 컨피규레이터 개발을 지원한다. 본 프로젝트는 현대자동차와 프롬, 국민대학교가 함께 수행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현대자동차 디지털 쇼룸의 컨피규레이터 사용성 평가
2.해외 사례 리서치, 분석 결과를 통한 UX 전략 수립
3.개발된 컨피구레이터에 대한 사용성 평가
4.중국향 제조 UX 평가 가이드라인 및 PLUS 프로세스 현지화에 대한 검증


현대자동차 ‘자동차 Configurator’ UX


제조기업을 위한 사용자 경험(UX) 평가 프로세스 지원 서비스 플랫폼
2015.12 ~ 2018.11

PL
반영환

PM
이혜민

연구원
정령,정유리,유채문,이승재,박성주

프로젝트 개요
제조업 중심의 UX 가치를 반영하는 지속 가능한 UX 평가 서비스 플랫폼 (PLUS: Product Lifecycle coupled UX Service) 을 개발하여, 제조업의 제품 경쟁력 강화 및 UX 서비스 시장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하고 국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연구이다. 국내 중소 · 중견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라이프사이클 안에 있는 UX 가치 체인을 분석하고, 이를 UX 개발 및 평가 프로세스와 연계하여,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 할 수 있는 UX 의사결정의 제반 과정을 지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제조-UX 융합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혁신사업으로 주관기관 한양대학교 주축하에 국민대학교, 고려대학교와 기업체 (주)피플인사이드, (주)이브자리 그리고 (주)영남중공업이 수행하고 있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UX 지식 활용 및 공유 체계를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및 고도화
2.국내 표준 기관으로부터 표준 발의 및 인증
3.중국향 제조 UX 평가 가이드라인 및 PLUS 프로세스 현지화에 대한 검증


제조기업을 위한 사용자 경험(UX) 평가 프로세스 지원 서비스 플랫폼


LED 복부온화기, 매트 제품 및 브랜드 디자인
2017.06 ~ 2019.02

PL
반영환

PM
이혜민

연구원
정령,유채문,박성주

프로젝트 개요
온케어웰은 중국 칭다오소재 제조기업으로 현재 한국 (주)우성메텍 기반하 한국법인도 설립한  기업이다. LED 발광시 열을 이용하여 기존의 온열기와 다른 새로운 개념의 ‘온화(따뜻하다)’제품을 개발하였다. 인체가 제일 따뜻하게 느끼는 50도 이하의 온도를 제공하는 기술로 인체흡수형, 초절전, 전자파 free, 최장사용 등 LED를 이용한 최초의 기술을 보인다. 특히, 위와 같은 기술이 적용된 온케어웰의 제품들은 임상실험을 통해 숙면, 통증완화, 붓기감소 뿐 아니라 안티에이징, 스트레스 완화가 가능하다. 복부온화기 ‘레디온(LediON)’과 온화매트 ‘매트온(MatON)’ 두가지의 제품군을 개발, 출시 예정이며 제품 개발 전후 과정 내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제품 및 APP 디자인(UI, GUI) 등 전반적인 디자인 협업을 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신기업 온케어웰(Oncarewell)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및 디자인 방향성 제시
2.제품군(LediON, MatON)에 따른 제품 디자인 및 전략 제안
3.국내 및 중국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 도출


LED 복부온화기, 매트 제품 및 브랜드 디자인


UX디자인 지식 플랫폼 구축 Phase1
2018.09 ~ 2019.02

PL
반영환

PM
강화선

연구원
김성실,전혜미,노수향,양수지,최슬기,박다솜

프로젝트 개요
이 프로젝트의 배경은 UX 디자인 지식과 관련된 정보를 신뢰도 있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곳이 많지 않다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국내에서 관련지식을 얻을 수 있는 곳은 한정적인 상황에서 국민대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의 인터랙션 디자인랩은 연구자의 입장에서 지식의 축적 방법과 제공하는 부분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결론짓게 되었다. 이 지식 플랫폼의 특징은 UX디자인과 관련된 방대한 지식을 한곳에 축적하여 랩 내부의 지식을 저장하고, 대외적으로는 UX디자인 지식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 서비스는 UX디자인에 관심 있는 학부생 및 석사생들을 중심으로 제공되며,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에서 연구하는 다양한 결과물과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UX디자인 지식을 쌓고 대내외적인 활동과 정보교류를 통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을 목표로 장기적으로 동 아시아권을 시작으로 글로벌 UX 지식교류를 최종 목표로 한다.


UX디자인 지식 플랫폼 구축 Phase1 


창조혁신형 디자인고급인력양성사업 (디자인융합전문대학원 사업)
2018.05.28 ~ 2020.02.29

PL
반영환

PM
전혜미

연구원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석,박사 과정 32명

프로젝트 개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신산업 및 주력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디자인 실무 역량,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하고 IT, 자동차, 로봇 등 신산업 및 주력산업과 디자인을 융합한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디자인-공학 융합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써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울산과학기술원, 한서대학교, 연세대학교, 홍익대학교, 국민대학교가 함께 하고 있다. 본 사업은 주로 주력산업, 신산업 등 학교별 특성화 분야를 반영한 융합형 교육과정을 개발 및 운영하고, 실무 프로젝트 기반 산학 협동 융합교육과정, 현장실습, 프로젝트형 과목을 실행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융합교육 과정 고도화 및 신구랩 개설
2.파트너십 전문 연구 및 산학 협력 강화
3.농업 파트너 회사와 지속적인 교류 및 사업화 진행
4.국제화 교육 심포지움 체계화


창조혁신형 디자인고급인력양성사업 (디자인융합전문대학원 사업)


LCD 투명 스크린 스마트 전자레인지에 적용된 인터랙션 디자인
2017.09 ~ 2017.12

PL
루오타오

PM
유혜암

연구원
리리치에,남경홍,유명청

프로젝트 개요
인공지능 가전제품 시장이 확장하고 있고 그에 따라 관련 새로운 디바이스에 적용된 인터랙션 디자인 또한 많은 시도가 되고 있다. 본 프로젝트는 중국의 가전제품 제조 업체회사 Midea 와 함께 하는 LCD 투명 스크린 스마트 전자레인지에 적용된 인터랙션 디자인 솔루션을 제안하는 프로젝트이다. 기본 배경의 데스크 리서치를 진행하고, 전자레인지 사용자와 요리 과정과 주방 환경 요소 등을 고려한 경험맵을 통하여 구조를 정리하며 아이디션을 도출한 후 프로토타이핑을 통하여 새로운 인터랙션 디자인을 제안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LCD 투명 스크린 스마트 전자레인지에 적용된 인터랙션 디자인


SK텔레콤 NUGU Voice UX과제
2017.03 ~ 2017.05

PL
반영환,허정윤

PM
나주연

연구원
안혜영,이동관,이윤희,전혜미,현윤아

프로젝트 개요
SK텔레콤 AI 스피커 NUGU의 최적 음성인식 경험 제공하기 위해 대화형 인터랙션 측면에서 UX 개선사항을 도출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 음성 인터페이스 관점의 사용자 조사와 전문가 활용을 통한 직관(Reverse Method)적 방법을 통해 음성 인터페이스의 Pain-Points들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Solution을 고민한다. 이러한 고민을 바탕으로 VUX 설계에 요구되는 기본 원칙과 새로운 서비스 시나리오를 도출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SK텔레콤 NUGU Voice UX과제


커넥티드카 리서치 및 서비스 디자인 제안
2017.09 ~ 2017.10.20

PL
반영환

PM
전혜미

연구원
현윤아

프로젝트 개요
자동차에 IoT가 적용된 커넥티드카 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그에 따라 관련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프로젝트는 국내외 커넥티드카에 대한 전반적인 리서치를 진행하고, 운전자와 그를 둘러싼 요소들을 고려한 경험맵을 통하여 고객과 환경에 대해 분석한 후 새로운 서비스와 사용자 경험을 제안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국내외 커넥티드 카 시장 동향 및 트렌드 분석.
2.운전자와 운전자 주변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고려한 사용자 경험맵 작성.
3.리서치 자료를 바탕으로 한 신 서비스 컨셉 미 디자인 제안.


커넥티드카 리서치 및 서비스 디자인 제안  


제조기업을 위한 사용자 경험(UX) 평가 프로세스 지원 서비스 플랫폼
2015.12 ~ 2018.11

PL
반영환

PM
이혜민

연구원
정령,김광현,김연주,나주연,안혜영,이윤희,전혜미,박성주,유채문

프로젝트 개요
제조업 중심의 UX 가치를 반영하는 지속 가능한 UX 평가 서비스 플랫폼 (PLUS: Product Life cycle coupled UX Service) 을 개발하여, 제조업의 제품 경쟁력 강화 및 UX 서비스 시장의 지속 가능한 생태계 구축하고 국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연구이다. 국내 중소·중견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라이프사이클 안에 있는 UX 가치 체인을 분석하고, 이를 UX 개발 및 평가 프로세스와 연계하여,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UX 의사결정의 제반 과정을 지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제조-UX 융합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혁신사업으로 주관기관 한양대학교 주축 아래에 국민대학교, 고려대학교와 기업체 (주)피플인사이드, (주)이브자리 그리고 (주)영남중공업이 수행하고 있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UX평가 표준 프로세스의 시스템화를 통한 프로세스 검증 & 국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UX규격 검증.
2.수요기업 사례를 통한 표준 framework 적용 및 케이스 구축.


제조기업을 위한 사용자 경험(UX) 평가 프로세스 지원 서비스 플랫폼


삼성카드 서비스 디자인 제안 | 파프리카
2017.09.04 ~ 2017.10.31

PL
반영환

PM
전혜미

연구원
박성주, 이지윤, 장재인, 현윤아

프로젝트 개요

핀테크의 발전, O2O 시장 확대, 인터넷 뱅킹 출현 등의 시장 변화에 따라 카드사는 고객에게 더욱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온/오프라인 카드 서비스 현황과 고객 경험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의 카드 서비스디자인을 제안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각 카드사 플랫폼 별(Mobile app & web, PC web) 주요 서비스 프로세스 비교 분석, 카드 서비스에 대한 고객 경험 분석을 바탕으로 새로운 카드 서비스 디자인 제안.


삼성카드 서비스 디자인 제안


병원과 제약회사에서의 서비스 디자인
2017.03 ~ 2017.06

PL
조만수

PM
전혜미

연구원
권희진, 안혜영, 유채문, 최보금

프로젝트 개요

병원 내에서 신선한 식물을 키워 환자와 보호자에게 제공하면 어떨까? 이러한 물음에서 시작한 본 프로젝트는 도시농업을 기반으로 현 사회의 건강에 대한 트렌드와 서비스 타깃을 파악 및 발견하고, 병원 내 의료서비스를 향상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디자인을 제시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현 사회의 건강에 대한 트렌드 및 의료서비스에 대한 병원과 환자와의 니즈 파악. 식사와 관련한 환자의 니즈 파악 및 환자에게 필요한 음식 섭취 패턴 파악. 도시농업으로 재배 가능한 식물과 환자에게 필요한 영양소 매칭. 도시농업을 활용한 병원 내 헬스케어 서비스 디자인 제안.


병원과 제약회사에서의 서비스 디자인 


유아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텐저블 코딩 토이 디자인 연구
2016.03 ~ 2017.02

PL
반영환, Xu YingQing

PM
서보배

연구원
채유진, Mai LongHui, Tian YiBo

프로젝트 개요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의 열풍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논리력, 문제해결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한 교육이며, 그 내용에는 반드시 창의력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전통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이 아닌, 문제해결 과정에서 필요한 사고력을 습득하여 다양하게 응용하며 활용하는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코딩 교육에 관한 정책은 초중고등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취학 이전의 아동이 습득하는 창의력이 단절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취학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창의력과 논리력을 모두 향상시키면서 신체적 발달을 저해하지 않는 텐저블 코딩 토이를 개발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디자인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통합적 교육(Synthetic Education)을 정의하고, 코딩 교육에 관한 PEST 분석과 트렌드 조사를 바탕으로 텐저블 코딩 토이를 개발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텐저블 코딩 토이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


삼성 음성인터랙션 프로젝트
2016. 10- 2016.12

PL
반영환, 허정윤

연구원
나주연, 안혜영, 이윤희, 전혜미

프로젝트 개요
가트너가 발표한 2017전략기술에 지능형 앱(Intelligent App)과 대화형 시스템(Conversational System)이 포함된것에서 보듯이 지능형 대화시스템은 그 영향력과 용도과 확대되는 추세이다. 현재 대화형 인터페이스는 주로 스피커, 스마트폰 등에 탑재되는 챗봇(chatbot)과 음성 지원 기기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패밀리허브는 냉장고에 음성인식 시스템을 도입하여 넘어 주방을 가족 생활의 중심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가치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패밀리허브2.0의 패밀리 커뮤니케이션, 키친 엔터테인먼트, 스마트홈, 푸드 매니지먼트의 기존 기능들을 중심으로 음성 인터랙션모델을 연구하고 사용자 중심의 UX컨셉과 음성인터페이스에 대해 제안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음성인터랙션 모델 및 시나리오 개발


음성 인터랙션 모델 및 시나리오 개발


Utility of the Future Project
2016.06 - 2016.08

PL
김성우

PM
김성우

연구원
구혜민, 백소담, 이원영, 황은영

프로젝트 개요
본 프로젝트는 미래 전력 사업에서의 신규 사업 기회 모색을 위한 Idea Seed를 발굴하기 위해 UX 관점에서의 사용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장 관찰, 전문가 인터뷰, 사용자 인식 조사 등의 체계적인 3단계의 User Research를 진행하여 전기 사용에 대한 실질적인 Needs와 Pain Point를 발견하였고, 이를 통해 UX 관점에서의 신규 사업 기회를 도출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전력 에너지의 보다 심층적인 고객 정의과 그들의 pain point를 정의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활동을 중점으로 현장 관찰, 전문가 인터뷰, 사용자 인식 조사 등 3개월 동안의 체계적인 User Research를 진행하였다. Utility Energy 주 사용처인 상업시설, 공업시설, 공공시설 현장을 방문하여 UX 관점에서 발굴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전기 사용 행태를 관찰하였으며, 이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B2B 사용자의 심층적인 Pain-point와 의견을 수집하였다. 사용자 인식 조사 단계에서는 가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일련의 워크샵을 실시하였다. 도출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전기 사용에 대한 실질적인 사용자의 Needs와 pain-point를 분류하고 UX 관점에서의 신규 사업 기회 모색을 위한 Co-Creative Workshop을 진행하였다.


프로젝트 결과물


제어네트워크 행위정보 HDI 개선방안
2016.05 - 2016.11

PL
김성우

PM
김슬기

연구원
김주용, 구혜민, 채안병, 백소담, 이원영, 황은영

프로젝트 개요
제어시스템은 정해진 작업을 규칙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해도 되는 자산, 접근해도 되는 관계를 정의하는 whitelisting 방식의 보안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제어시스템의 규칙적인 작업 수행을 접근제어 규칙의 whitelisting으로 표현하기 위해 단순한 접근 유무만을 정의하는 게 아니라 접근 허용된 관계마다의 통신 주기, 빈도뿐 아니라 통신 대상 간의 순서, 동시성, 포함관계 등 다양한 규칙을 활용하고있다. 이처럼 whitelisting이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사용자의 입장에서 볼 때 중요하게 파악해야 하는 정보의 강조된 표현과 우선적인 배치를 통해 덜 중요한 정보와의 차이를 가질 수 있는 정보 시각화를 활용한 연구가 많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프로젝트는 기존에 Whitelist 기반 접근 규칙을 적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스위치인 F.Switch와 다수의 F.Switch를 통합 관리하는 F.Manager를 개발하여 보다 효율적인 제어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F.Manager를 이용하여 현장 관리자가 확장된 Whitelist 기반 접근규칙들을 쉽게 관리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통신현황(트래픽 로그)을 통해 평소 또는 사고 발생 시에 통신내역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UX개선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F.Manager를 이용하여 현장 관리자 쉬운 관리 및 UX 개선 방안제안


심박센서를 이용한 헬스케어 서비스 제안
2016.04 ~ 2016.07

PL
반영환

PM
전혜미

연구원
안혜영, 우주

프로젝트 개요
심박센서를 이용한 헬스케어 서비스 제안 프로젝트. 한국, 중국의 헬스케어 동향과 사용자 분석을 통해 도출된 사항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와 디자인을 제안함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시장 및 고객 분석을 기반으로 심박센서를 활용한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 제안


프로젝트 결과물


고령화 사회 디자인을 위한 기초리서치
2016.4 ~ 2016.10

PL
반영환

PM
김소연

연구원
안혜영, 우주, 이채원

프로젝트 개요
인구고령화는 인구학적인 현상으로 주된 원인은 저출산과 평균수명 상승이다. 한국은 2000년대 진입 이후 합계출산율 1.3명 미만의 세계적으로 가장 낮은 초저출산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사회경제적 발전과 함께 사망력도 지속적으로 저하했다. 생산가능인구가 2017년부터 감소하고 2020년 중반 이후부터는 노인인구 비중이 20%를 초과하기 시작하는 이른바 초고령사회로 진입한다. 인구의 고령화는 주로 20세기 후반부터 인구변천 과정에서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는 세계적 차원의 공통적•보편적 현상이나, 한국은 현재 전 세계에서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이다. 그 결과 한국사회는 현재 인구와 노동력의 급격한 감소로 인한 고령사회 진입에 대한 준비를 서둘러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고령화는 사회 전체 및 국민 생활에 새로운 과제와 갈등을 가져와 한국사회의 생존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협하는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 고령화 사회를 분석한 기초 자료로서 한국 고령화 사회의 특징을 알아보고 문제를 인식 및 공유하는 데에 일차적 목적이 있다. 이후에 디자인 관점에서 고령화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활용하여 한국 사회의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한국 고령화 사회 분석 및 디자인 혁신 사례 연구


 한국 고령화 사회 분석 및 디자인 혁신 사례 연구


제조산업을 위한 UX플랫폼 개발
2016.01-2016.12

PL
반영환

연구원
김주옹, 이혜민, 채유진

프로젝트 개요
국내 중소 제조기업의 경우 대기업과 비교했을 때 사앧적으로 제조 프로세스에 UX 인력을 배치하고 개선하기 위한 여건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국내 중소 제조기업을 위한 UX 실행 가이드 및 평가 기술을 개발하여 제공함과 동시에 UX 실행 및 평가 사례를 검색할 수 있는 지식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UX 컨설팅(전문가 집단)이 프로젝트 단위로 협업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 제조산업을 위한 UX 플랫폼 개발 (1차년도)
2.서비스의 UX 평가에 따른 문제점 도출 및 개선안 제시
3. 표준 분류 작업 (KS, ISO 기반): 제조업의 KS 기준 분류 및 이브자리, 영남중공업에 적용 가능한 UX관련 ISO 정리 작업
4. 제조산업을 위한 UX플랫폼 포럼 개최: PLUS 과제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구성원들이 중국의 UX디자인과 산업을 이해하고, 본 과제의 산출물인 UX플랫폼을 중국시장에 적용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논의함


이브자리 Sleep & Sleep 매장 체험 컨설팅 서비스의 UX 평가


농아인들이 말할 수 있는 스마트 장갑 개발
2015.12-2016.11

PL
반영환

연구원
김광현, 박가영, 임재철, 정령

프로젝트 개요
스마트장갑과 키넥트를 활용하여 농인과 청인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수화 번역 시스템의 UX/UI연구과제이다. 농인사용자의 의사소통 특성에 최적화된 UI를 설계하였고, 더 나아가 국제수화 번역프로그램으로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한국수화에 대한 수화동작 데이터 베이스 구축
2.농인들의 의사소통을 위한 프로그램 UI/UX사례조사
3.스마트장갑과 키넥트를 활용한 시스템 UI/UX 설계
4.스마트장갑 시스템 사용성평가


스마트 장갑과 키넥트를 활용한 수화동작 데이터베이스 및 농인 사용자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제작된 UI, 사용성평가 보고서 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