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s


유아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텐저블 코딩 토이 디자인 연구
2016.03 ~ 2017.02

PL
반영환, Xu YingQing

PM
서보배

연구원
채유진, Mai LongHui, Tian YiBo

프로젝트 개요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의 열풍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논리력, 문제해결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한 교육이며, 그 내용에는 반드시 창의력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전통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이 아닌, 문제해결 과정에서 필요한 사고력을 습득하여 다양하게 응용하며 활용하는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코딩 교육에 관한 정책은 초중고등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취학 이전의 아동이 습득하는 창의력이 단절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취학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창의력과 논리력을 모두 향상시키면서 신체적 발달을 저해하지 않는 텐저블 코딩 토이를 개발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디자인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통합적 교육(Synthetic Education)을 정의하고, 코딩 교육에 관한 PEST 분석과 트렌드 조사를 바탕으로 텐저블 코딩 토이를 개발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텐저블 코딩 토이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


삼성 음성인터랙션 프로젝트
2016. 10- 2016.12

PL
반영환, 허정윤

연구원
나주연, 안혜영, 이윤희, 전혜미

프로젝트 개요
가트너가 발표한 2017전략기술에 지능형 앱(Intelligent App)과 대화형 시스템(Conversational System)이 포함된것에서 보듯이 지능형 대화시스템은 그 영향력과 용도과 확대되는 추세이다. 현재 대화형 인터페이스는 주로 스피커, 스마트폰 등에 탑재되는 챗봇(chatbot)과 음성 지원 기기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패밀리허브는 냉장고에 음성인식 시스템을 도입하여 넘어 주방을 가족 생활의 중심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가치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패밀리허브2.0의 패밀리 커뮤니케이션, 키친 엔터테인먼트, 스마트홈, 푸드 매니지먼트의 기존 기능들을 중심으로 음성 인터랙션모델을 연구하고 사용자 중심의 UX컨셉과 음성인터페이스에 대해 제안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음성인터랙션 모델 및 시나리오 개발


음성 인터랙션 모델 및 시나리오 개발


Utility of the Future Project
2016.06 - 2016.08

PL
김성우

PM
김성우

연구원
구혜민, 백소담, 이원영, 황은영

프로젝트 개요
본 프로젝트는 미래 전력 사업에서의 신규 사업 기회 모색을 위한 Idea Seed를 발굴하기 위해 UX 관점에서의 사용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장 관찰, 전문가 인터뷰, 사용자 인식 조사 등의 체계적인 3단계의 User Research를 진행하여 전기 사용에 대한 실질적인 Needs와 Pain Point를 발견하였고, 이를 통해 UX 관점에서의 신규 사업 기회를 도출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전력 에너지의 보다 심층적인 고객 정의과 그들의 pain point를 정의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활동을 중점으로 현장 관찰, 전문가 인터뷰, 사용자 인식 조사 등 3개월 동안의 체계적인 User Research를 진행하였다. Utility Energy 주 사용처인 상업시설, 공업시설, 공공시설 현장을 방문하여 UX 관점에서 발굴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전기 사용 행태를 관찰하였으며, 이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B2B 사용자의 심층적인 Pain-point와 의견을 수집하였다. 사용자 인식 조사 단계에서는 가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일련의 워크샵을 실시하였다. 도출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전기 사용에 대한 실질적인 사용자의 Needs와 pain-point를 분류하고 UX 관점에서의 신규 사업 기회 모색을 위한 Co-Creative Workshop을 진행하였다.


 프로젝트 결과물


제어네트워크 행위정보 HDI 개선방안
2016.05 - 2016.11

PL
김성우

PM
김슬기

연구원
김주용, 구혜민, 채안병, 백소담, 이원영, 황은영

프로젝트 개요
제어시스템은 정해진 작업을 규칙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해도 되는 자산, 접근해도 되는 관계를 정의하는 whitelisting 방식의 보안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제어시스템의 규칙적인 작업 수행을 접근제어 규칙의 whitelisting으로 표현하기 위해 단순한 접근 유무만을 정의하는 게 아니라 접근 허용된 관계마다의 통신 주기, 빈도뿐 아니라 통신 대상 간의 순서, 동시성, 포함관계 등 다양한 규칙을 활용하고있다. 이처럼 whitelisting이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사용자의 입장에서 볼 때 중요하게 파악해야 하는 정보의 강조된 표현과 우선적인 배치를 통해 덜 중요한 정보와의 차이를 가질 수 있는 정보 시각화를 활용한 연구가 많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프로젝트는 기존에 Whitelist 기반 접근 규칙을 적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스위치인 F.Switch와 다수의 F.Switch를 통합 관리하는 F.Manager를 개발하여 보다 효율적인 제어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F.Manager를 이용하여 현장 관리자가 확장된 Whitelist 기반 접근규칙들을 쉽게 관리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통신현황(트래픽 로그)을 통해 평소 또는 사고 발생 시에 통신내역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UX개선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F.Manager를 이용하여 현장 관리자 쉬운 관리 및 UX 개선 방안제안

 


심박센서를 이용한 헬스케어 서비스 제안
2016.04 ~ 2016.07

PL
반영환

PM
전혜미

연구원
안혜영, 우주

프로젝트 개요
심박센서를 이용한 헬스케어 서비스 제안 프로젝트. 한국, 중국의 헬스케어 동향과 사용자 분석을 통해 도출된 사항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와 디자인을 제안함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시장 및 고객 분석을 기반으로 심박센서를 활용한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 제안


 프로젝트 결과물

 


고령화 사회 디자인을 위한 기초리서치
2016.4 ~ 2016.10

PL
반영환

PM
김소연

연구원
안혜영, 우주, 이채원

프로젝트 개요
인구고령화는 인구학적인 현상으로 주된 원인은 저출산과 평균수명 상승이다. 한국은 2000년대 진입 이후 합계출산율 1.3명 미만의 세계적으로 가장 낮은 초저출산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사회경제적 발전과 함께 사망력도 지속적으로 저하했다. 생산가능인구가 2017년부터 감소하고 2020년 중반 이후부터는 노인인구 비중이 20%를 초과하기 시작하는 이른바 초고령사회로 진입한다. 인구의 고령화는 주로 20세기 후반부터 인구변천 과정에서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는 세계적 차원의 공통적•보편적 현상이나, 한국은 현재 전 세계에서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이다. 그 결과 한국사회는 현재 인구와 노동력의 급격한 감소로 인한 고령사회 진입에 대한 준비를 서둘러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고령화는 사회 전체 및 국민 생활에 새로운 과제와 갈등을 가져와 한국사회의 생존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협하는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 고령화 사회를 분석한 기초 자료로서 한국 고령화 사회의 특징을 알아보고 문제를 인식 및 공유하는 데에 일차적 목적이 있다. 이후에 디자인 관점에서 고령화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활용하여 한국 사회의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한국 고령화 사회 분석 및 디자인 혁신 사례 연구


 한국 고령화 사회 분석 및 디자인 혁신 사례 연구


제조산업을 위한 UX플랫폼 개발
2016.01-2016.12

PL
반영환

연구원
김주옹, 이혜민, 채유진

프로젝트 개요
국내 중소 제조기업의 경우 대기업과 비교했을 때 사앧적으로 제조 프로세스에 UX 인력을 배치하고 개선하기 위한 여건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국내 중소 제조기업을 위한 UX 실행 가이드 및 평가 기술을 개발하여 제공함과 동시에 UX 실행 및 평가 사례를 검색할 수 있는 지식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UX 컨설팅(전문가 집단)이 프로젝트 단위로 협업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 제조산업을 위한 UX 플랫폼 개발 (1차년도)
2.서비스의 UX 평가에 따른 문제점 도출 및 개선안 제시
3. 표준 분류 작업 (KS, ISO 기반): 제조업의 KS 기준 분류 및 이브자리, 영남중공업에 적용 가능한 UX관련 ISO 정리 작업
4. 제조산업을 위한 UX플랫폼 포럼 개최: PLUS 과제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구성원들이 중국의 UX디자인과 산업을 이해하고, 본 과제의 산출물인 UX플랫폼을 중국시장에 적용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논의함


이브자리 Sleep & Sleep 매장 체험 컨설팅 서비스의 UX 평가

 


농아인들이 말할 수 있는 스마트 장갑 개발
2015.12-2016.11

PL
반영환

연구원
김광현, 박가영, 임재철, 정령

프로젝트 개요
스마트장갑과 키넥트를 활용하여 농인과 청인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수화 번역 시스템의 UX/UI연구과제이다. 농인사용자의 의사소통 특성에 최적화된 UI를 설계하였고, 더 나아가 국제수화 번역프로그램으로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프로젝트 목표 및 프로세스
1.한국수화에 대한 수화동작 데이터 베이스 구축
2.농인들의 의사소통을 위한 프로그램 UI/UX사례조사
3.스마트장갑과 키넥트를 활용한 시스템 UI/UX 설계
4.스마트장갑 시스템 사용성평가


스마트 장갑과 키넥트를 활용한 수화동작 데이터베이스 및 농인 사용자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제작 된 UI문서, 사용성평가 보고서 산출